IT 리뷰

[파이썬 클린코드_터닝포인트] 유지보수가 쉬운 파이썬 코드의 비결

Tigercow.Door 2019. 3. 31. 17:03

파이썬 클린 코드

[해당 리뷰는 터닝포인트 출판사에서 서적을 지원받고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파이썬 클린코드

기초적인 파이썬 내용을 넘어, 보다 전문적인 파이썬 개발자가 되고자 하는 분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최근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블로그에 글을 많이 못올리는데,

오랜만에 IT 도서리뷰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서적은, 터닝포인트 출판사에서 나온 '파이썬 클린코드'라는 서적입니다.

그럼 간단하게 나마 해당 책에 대한 소개를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가 읽으면 좋을까?

사실 이 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대상 독자에 대한 고려가 제일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려서 아직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낯설거나, 처음이신분들, 유지보수에 대해서 아직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거나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하시는 분들에게는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런 분들께서는 오히려 책의 내용이 지루할 뿐만 아니라, 하나하나 이해하기도 힘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대로, 파이썬 언어에 대해서 익숙하신 분들, 팀 프로젝트를 하며 코드의 유지보수성에 대해서 고민하신 분들에게는 적극적으로 추천드리고자 하는 책 입니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중요 개념과 파이썬의 연결고리

사실 저는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해서 학습하면서, 당연히 이론적인 내용도 중요했지만 실제로 코드에서 그것들이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무척이나 궁금해했습니다. 하지만 대학에서 이에 대해서 학습할 때에는 자바(Java)언어에 대해 한정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물론 해당 내용이 이론적으로 잘 이해하고 공부한다면 언어는 단순히 도구적으로 사용될 뿐이지만, 개인적으로 파이썬을 좋아하는 개발자로써 파이썬에서의 소프트웨어 공학의 이론들은, 개념들은 어떻게 적용되고 있을까, 실제로 파이썬 언어만의 특징을 어떻게 더 살려낼 수 있을까? 에 대해서 고민한 적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소개시켜드리는 책에서는 그러한 부분들을 많이 해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책의 목차에서도 그렇듯, '파이썬 클린코드' 서적에서는 우리가 그동안 배웠던 소프트웨어 공학의 내용들과 파이썬 언어만의 특징을 잘 살려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아쉬웠지만 극복할 수 있는 키워드 설명

책을 읽으면서 아쉬웠던 점은, 가끔 특정 키워드나 개념에 대해 충분한 설명없이 넘어가는 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그러한 것들이 엄청나게 많다거나, 그러한 것들 때문에 다른 내용이 읽히지 않는 정도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저는 책의 중간중간 포스트잍을 붙여가면서 모르는 키워드에 대해서 정리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해당 챕터의 내용을 다시 상기할 수 있게끔 하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더 공부한 느낌도 나고 정리도 잘 되는 것 같아서 내심 뿌듯했습니다 :)

 


이렇게 '파이썬 클린코드' 서적에 대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특징을 바탕으로 짧게나마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무엇보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파이썬 언어가 핫해지면서 기초적인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그 와중에 오랜만에 적당히 깊이있고 잘 정리되어 있는 책이 나와서 너무나 반갑고 재미있게 읽은 책인 것 같습니다.

 

자신이 파이썬 언어에 대해서 보다 깊이 공부하고 싶고, 어느정도 자신이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시기를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728x90

'IT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두의 딥러닝_길벗출판사] 딥러닝 도서 리뷰  (0) 2018.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