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리뷰

[모두의 딥러닝_길벗출판사] 딥러닝 도서 리뷰

Tigercow.Door 2018. 5. 2. 20:55


[해당 리뷰는 길벗출판사에서 서적을 지원받고 작성되었습니다.]


딥러닝의 처음을 함께 시작해줄 책


작업환경 설정부터 텐서플로우 기초까지,

딥러닝 기초를 다지고 싶은 분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도서는 길벗출판사에서 출간한, '모두의 딥러닝'이라는 책 입니다.


최근에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머신러닝, 딥러닝은 매우 중요하고 뜨거운 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저도 아직 초보개발자이지만 딥러닝과 데이터분석에 대해서 공부하고자 이것저것 알아보며 학습중인데, 이러한 분들에게 매우 적극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모두의 딥러닝'에서 제가 매력적으로 느낀 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적당한 그림과 사진을 이용한 시각적 효과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하잖아요? 저는 실제로 어떤 책을 고를 때 그 책의 내용이 잘 들어오는지, 잘 읽혀지고 또 읽고싶게 디자인 되어 있는지도 어느정도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물론 그러한 것이 100%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공부할 때는 그런 요소가 어느정도 중요한 편인것 같더라구요.

무조건 색이 화려하고, 이쁘게 만들어야 다가 아니라 여백도 적당히 활용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에 대해서는 적절한 그림들이 들어가 있어야 내용 흡수도 잘되고 다음날 또 펼쳐보고 싶은 생각이 들기 때문에 고려하는 편인데, 이러한 점은 '모두의 딥러닝'에서 매우 잘 충족시켜주었습니다.

주제가 무작정 세분화 되어있지 않고, 적당히 끊어서 공부할 수 있도록 나누어져 있으며 각 주제네이밍도 잘 되어 있습니다.

책의 내용에서도 코드와 그림을 적당히 이용하면서 깔끔하면서도 이해가 쉽도록 나와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세심한 설명




사실 IT서적을 읽을때 힘들었던 부분들이, 분명히 책에서는 된다고 했는데, 왜 나는 안되지? 무엇이 문제지? 하면서 부딪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개발 환경의 문제도 있겠지만, 가끔은 저자가 독자가 당연히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을 생략하기 때문에도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사실상 윈도우에서 개발 환경의 문제를 책에서 모두 다루는 것은 불가능이라 생각하기에 어쩔수 없이 구글링으로 넘어가야 하겠지만, 항상 아쉬웠던건 기초 입문 서적같은 경우에는 주석을 이용해서라도 쉬운 내용들에 대해 함께 코멘트를 달아 놓으면 좀 더 빠르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입니다.

그런데, '모두의 딥러닝' 책에서는 위의 사진과 같이, 책에서 이용하는 파이썬 언어의 기초적인 문법등의 내용 조차 작은 코멘트를 이용해서 함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언어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께서는 저런 내용은 오히려 불필요하다 생각할 수 있겠지만.. 사실상 이러한 것들이 책에서 진도를 나가고, 깊이 이해할 수록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서 너무 좋은 점이라 생각했습니다.



코드에 함께 작성된 친절한 주석들



이 점도 정말 빠질 수 없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나 프로그래밍 분야의 책들에서는 항상 코드가 함께 소개되는데, 앞에서 이론에 대해 열심히 배우고 학습해도 사실상 그 내용들이 코드와 매칭되지 않으면 내가 코드를 직접 작성하면서도 단순히 받아쓰기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고 내가 공부한 내용이 어떻게 적용되고, 어떻게 활용되는지 감이 전혀오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헌데 '모두의 딥러닝' 책에서는 앞에서 세심한 설명은 물론이고 그 내용들이 코드와 함께 매칭되어 공부할 수 있도록 각 코드별로 주석이 달려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거의 코드 한줄당 주석 한줄이 달려 있습니다.

직접 코드를 작성하면서 주석도 함께 작성해둔다면 나중에 다시 코드를 보았을 때 복습도 잘 될 것 같고, 스스로 코드만 작성해보고 다음날 자기가 직접 주석을 작성해본다던지 등의 복습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실습 예제를 통한 실전 감각 익히기


저도 최근에 온라인 강의나 구글링을 통해서 딥러닝에 대해 약간씩 공부하고 있지만, 아직 공부양이 부족하기도 하고, 실제로 예제등을 이용해보지 않아서 인지 내가 공부한 것들이 어떻게 사용되고, 실전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감을 많이 못 잡을 때가 많습니다.

물론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기초 입문 서적에서는 간단한 예제들이라도 이용해서 이론과 함께 제공된다면 앞으로의 공부에 더 자극도 되고, 도움도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모두의 딥러닝'에서는 초반에 기초적인 이론들을 공부하고 난 후에 간단한 예제들을 바탕으로 실전 감각을 익히는 파트가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모두의 딥러닝' 책이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말씀드렸는데 약간의 아쉬운 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사실상 많은 프로그래밍 책에서도 아쉽다고 느낀 점이기도 했는데, 해당 도서를 마무리 하고 나면, 앞으로 어떤 수준의 책을 보는게 좋을 것인지, 같은 출판사에서 어떤 책을 추천해주고 싶은지 등의 간단한 언급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아직 제가 깊이 공부하지 못한 탓도 있겠지만 얼핏 보기에 시중에 기초 입문 서적은 정말 많은데, 그 후 더 깊은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책이나 논문 등을 보아야 할지 쉽게 감을 잡기가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스스로 더 찾아보거나, 직접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배우는 것도 좋겠지만 이러한 것도 방향을 잡기 힘들때가 있기에 이러한 내용에 대한 코멘트도 함께 있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모두의 딥러닝' 책을 짧게 요약하고 소개해드리자면,


딥러닝, 텐서플로우, 케라스 활용에 대해 처음이거나, 건들여보았어도 아직 정리가 안된것 같은분, 다양한 실습예제를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히고 싶으신 분들에게 정말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나는 딥러닝의 기초적인 이론 내용에 대해서 친구에게 소개할 수 있고, 텐서플로우도 어느정도 자유롭게 다룰 수 있다 하시는 분들에게는 보다 심화적인 책을 찾아보기를 권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