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GIT(깃) #7_ github 브랜치(branch) 생성 및 이용하기

Tigercow.Door 2018. 7. 31. 01:20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ithub에서 특정 repository에 대해 branch를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업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branch 생성하기


branch 라는 것은 직역하면 나뭇가지로써, 실제로 현재 존재하는 repository에서 뻗어나온 가지와 같은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발 영역을 분담해서 작업할 때, 서로 작업하는 내용들에 대해 충돌 등의 예방 및 관리들을 위해서 중앙 repository 또는 개별 branch 자체에서 branch를 생성해, 기존에 있던 내용을 그대로 따와 그것을 바탕으로 개별적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branch를 생성하는 것부터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github과 연결되어 있는 프로젝트의 폴더로 들어가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1
$ git branch branch_making_test
cs


해당 명령어를 입력해도 아무 결과가 나오지 않지만,


1
$ git branch
cs


위의 명령어를 한번 더 쳐서 확인해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master와 branch_makig_test 의 두개 항목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it branch 라는 명령어는 현재 branch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는 명령어 입니다.

그리고 앞에 있는 * 의 의미는 현재 선택되어 있는(가리키고 있는) branch를 이야기하는 것 입니다. 현재 master branch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이를 변경해보도록 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나가기 위해서는 q 한번 또는 두번을 눌러줍니다.)



2. branch 변경하기


branch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checkout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1
$ git checkout branch_making_test
cs


위와 같이 입력하면 branch_making_test라는 브런치로 변경되었다는 결과가 뜨고 git branch 명령어를 확인해보면 이전과 달리 branch_making_test의 앞에 *가 쳐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명령어를 통해 앞으로 push/pull을 할때 새로 만든 브런치를 원격저장소를 사용하도록 지정합니다.


1
$ git push --set-upstream origin branch_making_test
cs



3. branch 삭제하기


현재 우리의 branch는 우리의 로컬 저장소에도 세팅이 되어있고 github이라는 원격저장소에도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push를 했다면..)


먼저 로컬 저장소에서 branch를 삭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checkout 명령어를 통해 삭제할 branch가 아닌 다른 branch로 이동을 하고 아래의 명령어로 branch를 삭제합니다.


1
$ git branch -d branch_making_test
cs


이렇게 하면 git branch 의 명령어로 확인해보았을때 해당 branch가 정상적으로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github과 같은 원격 저장소에는 아직 branch가 삭제되지 않았습니다.

원격저장소에서도 이를 삭제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1
$ git push origin :branch_making_test
cs


위의 명렁어를 입력하면 해당 branch가 삭제되었다는 결과가 뜨고 실제로 github에서 확인해보았을 때 해당 branch가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새로운 branch를 따서 작업하기


위에서 배운 것들을 응용해서, 우리가 github에 올려두었던 프로젝트를 그대로 가져와 새로운 branch에서 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기존에 올려두었던 github의 프로젝트를 clone 하여 가져옵니다.

1
$ git clone <repository 주소>
cs


2. 이후 명령어창을 통해 git branch를 새로 만듭니다.

1
$ git branch <새로운 branch >
cs


3. checkout 명령어를 통해 branch를 이동합니다.

1
$ git checkout <새로운 branch >
cs


4. 원격 저장소에 해당 branch에 대한 정보를 업데이트 합니다.

1
$ git push --set-upstream origin <새로운 branch >
cs


이후 처음에 clone한 원격저장소로 가서 확인해보면 새로운 branch가 생긴것을 볼 수 있으며 해당 폴더에서 작업을 하시면서, 이전과 같이 커밋과 푸시를 진행하시면 해당 branch에 수정사항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