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GIT(깃) #1_ 기본 개념과 설치

Tigercow.Door 2017. 12. 30. 15:1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 부터 git이라는 버전 관리 시스템(version management system)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카테고리에서는 명령어를 통해 Git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이나 방향은 생활코딩, 아래 URL을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https://opentutorials.org/course/2708


추가적으로 궁금하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언제든지 댓글을 남겨주세요 :)


1. GIT 이란?


위에서 git이란 버전 관리 시스템이라고 하였습니다.

버전 관리 시스템이 무엇일까요?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들 한번씩은 버전 관리를 직접! 해보셨을 거에요.

어떤 레포트나 발표자료를 준비할 때, 워드 파일을 이렇게 저장하죠. '발표자료.docx'

그리고 몇시간, 몇일뒤 살펴보니 다시 수정할 일이 생겼네요. 그래도 덮어서 저장하기엔 불안하니 이렇게 새이름으로 저장합니다. '발표자료_최종.docx'

아이구.. 목차부분에 또 수정할 일이 생긴거 같아요. 그럼 이걸 수정하고 우리는 또 이런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을 합니다. '발표자료_진짜최종.docx'

이렇게 수정이 거듭되며 파일이름은 '발표자료_이게진짜마지막최종.docx', '발표자료_이게진짜진짜진짜마지막최종본.docx', ...

지속적으로 최신버전의 워드 파일이 계속적으로 생기게 됩니다.

바로 이러한 것이 버전 관리입니다.


그럼 다시, 버전 관리 시스템이란 무엇일까요?

위에서 우리가 했던 버전 관리를 보다 용이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말하는 것입니다.

물론 자신이 개인 프로젝트를 하거나, 소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단순히 drop box와 같은 drive를 사용하거나 단순히 메일을 이용하는 등으로 간편히 할 수 있었겠지만, 이후 다수가 참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그러한 것을 이용하기엔 너무나 복잡한 일들이 생길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 소스코드를 보다 효율적으로 버전 관리 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이 Git 입니다.


Git이란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프로그램 등의 코드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버전 관리 시스템입니다. 현재는 매우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git으로 작업되는 폴더는 모두 작업기록을 추적하고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합니다.

본 포스팅에 이어서 우리는 앞으로 Git에 주요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며 그것을 직접 실습해볼 것입니다.



2. Git 설치하기


먼저 이후 진행될 실습을 하기 위해 Git을 설치합니다.

Git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아래 Git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git-scm.com/


그리고 Download 버튼을 눌러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받습니다.

이후 설치파일을 실행시켜서 기본설정으로 되어있는 것 그대로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 검색에서 Git bash 검색을 통해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git 명령어를 쳤을 때 올바르게 실행된다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된 것입니다.



이렇게 Git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설치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분은 언제나 댓글을 남겨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