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관련/django

장고(django) #2_ 첫 화면 만들어보기

Tigercow.Door 2018. 7. 25. 02:56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jango에서 첫화면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만들어볼 전체적인 그림은 MVC패턴을 이용하여 간단한 블로그를 만들어 보는 것 입니다.

글을 작성하고 이것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글을 삭제하거나 그에 대한 댓글을 다는 등의 기능을 구현해보도록 할 것 입니다.

먼저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간단하게 첫화면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App 만들기


먼저 우리는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 start_django라는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장고에서는 프로젝트 내부에 여러개의 app이 존재하면서 여러개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우리는 blog라는 app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터미널(윈도우의 경우 cmd창)을 열어서 지난 포스트에서 만든 프로젝트까지 이동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python manage.py startapp blog



그럼 위와 같이 start_django라는 우리의 프로젝트 폴더안에 blog라는 폴더가 새로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명령어 창이 위치한 start_django 폴더는 프로젝트의 기본 폴더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이 내부에 blog라는 app이 존재하며, 또 존재하는 start_django 폴더는 프로젝트 전체에 대한 설정 파일들이 담겨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첫번째 화면 만들기


그럼 첫번째화면을 만들기 위해서 먼저 url지정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디터를 통해 start_django > start_django > urls.py 파일을 열어봅니다.



위와 같이 매우 긴 주석처리와 약간의 코드가 존재합니다.

django 1.x 버전과 2.0 버전의 차이점 중의 하나가 여기서 나타나는데, 1.x 버전에서는 url 지정에서 url 함수를 사용하며 정규식을 사용하는데 2.0 이후부터는 path함수를 통해 정규식이 필요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추가하고자 하는 url은 맨처음 들어올 메인화면에 대한 것이므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수정합니다. (주석처리된 곳은 삭제하여도 무방합니다.)


1
2
3
4
5
6
7
from django.contrib import admin
from django.urls import path, include
 
urlpatterns = [
    path('', include('blog.urls')),
    path('admin/', admin.site.urls),
]
cs


2번째 줄을 보시면 include라는 함수를 추가로 import 하였습니다.

그리고 5번줄에서 path함수를 활용하여 첫 화면, 아무것도 입력되지 않은 url에서는 blog의 urls를 참고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blog라는 폴더안에 urls.py 이라는 파일을 새로 만들어서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1
2
3
4
5
6
from django.urls import path
from . import views
 
urlpatterns = [
    path('', views.index),
]
cs


해당 urls.py 파일은 위에서 작성한 파일과 다른 파일입니다.

blog라는 폴더 내부에 새롭게 만든 파일입니다.

먼저 해당 blog에서는 존재하지 않은 admin관련 import를 삭제하였습니다.

admin과 관련되어서는 추후 model을 다루게 될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화면을 보여주도록 할 views 파일을 import 하였고, url패턴에서 아무것도 입력되지 않은 주소에 대해서 views의 index를 참고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blog 폴더에 있는 views.py 파일을 열어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1
2
3
4
5
6
from django.shortcuts import render
from django.http import HttpResponse
 
# Create your views here.
def index(request):
    return HttpResponse("Main Screen!!!")
cs


2번째 줄에, HttpResponse 라는 함수를 추가로 import하였습니다.

그리고 index라는 함수를 만들었고 단순히 HttpResponse함수를 통한 반환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고 명령어창을 기본 start_django 폴더에 위치하게 한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서버가 돌아가게 됩니다.


python manage.py runserver



migrations 에 대한 경고가 뜨는데 일단은 무시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localhost:8000 으로 접속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우리가 작성한 첫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