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관련/django

장고(django) #1_ 장고 설치하기 및 프로젝트 시작하기

Tigercow.Door 2018. 7. 22. 00:45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최근 동아리 친구들과 장고 스터디를 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공부하는 겸, 나중에 다시 참고할 수 있도록 정리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진행되는 django 프로젝트는 17년말에 새롭게 릴리즈된 django 2.0 버전을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이번 포스팅 장고 설치하는 방법과 기본 프로젝트 시작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Django 설치하기


django 설치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어떤 분들은 가상환경을 구성해서 설치하기도 하지만, 가상환경 구성에 있어서 까다로워 하시는 분들도 있고 아직 그럴만한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해서(제가 부족한 탓일겁니다..) 단순하게 로컬에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주소의 django 공식 홈페이지에도 설치 방법이 나와있으나 간단하기 때문에 굳이 참고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https://docs.djangoproject.com/en/2.0/intro/install/


우선 준비되어야 하는 점은,

python이 3.x 버전 이상이어야 하는 점 입니다.

저는 현재 OS X 환경에서 진행하고 있지만, 설치방법은 윈도우도 동일합니다.


먼저 터미널(윈도우의 경우 cmd)을 실행시켜서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python --version


만약 해당 명령어에 대한 결과로, python 2버전이 나오시는 분들은,


python3 --version


을 입력해보시길 바랍니다.


대표적으로 맥에서는 python 2버전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어서 python 3버전을 설치시 따로 python3라고 명시하여 명령어를 내려줘야 합니다.


장고 프로젝트는 파이썬 3버전 이상을 바탕으로 진행할 예정이기 때문에, python 3버전이 아니신 분들은 python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3버전을 다운받으시길 바랍니다.


파이썬 3버전이 준비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장고를 설치합니다.


pip install django


만약, python3 --version 을 통해 파이썬 3버전을 확인하신 분들은


pip3 install django


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약간 기다리면 장고 설치가 완료됩니다.



2. 장고 프로젝트 시작하기


장고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장고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django-admin startproject start_django


위의 명령어에서 start_django 는 단순히 프로젝트 이름이기 때문에 변경해주셔도 무관합니다.



위와 같이 django-admin startproject start_django 를 입력해도 아무런 결과가 뜨지 않지만, 실제로 ls 명령어(윈도우의 경우 dir)로 확인을 해보면 start_django라는 폴더가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ysite 는 이전에 제가 혼자 공부하느라 만들었던 프로젝트이니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



이제 방금 생긴 start_django 폴더로 들어가서 다시 ls 명령어를 통해 확인해보면 

manage.py 파일과 start_django 폴더가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추가적으로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서 다뤄보기전에 서버를 돌려 정상적으로 프로젝트가 실행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위치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python manage.py runserver



정상적으로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위와 같이 결과가 나오게 되고 더 이상 명령어를 입력할 수 없게 됩니다.

해당 결과는 현재 127.0.0.1:8000 에서 서버가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의미상으론 localhost:8000 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127.0.0.1:8000 또는 localhost:8000 


을 입력합니다.


해당 주소를 입력하여,



위와 같은 화면이 떴다면 정상적으로 프로젝트를 만든 것 입니다.


이제 다음 포스팅부터 제대로 장고 프로젝트를 수정해가며 꾸며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