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 개발 후기::대학교 식당 메뉴를 알려주는 '오늘학식'

Tigercow.Door 2018. 7. 5. 18:51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최근에 방학을 맞이하면서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일이 줄어들었습니다.

방학동안 어떤 공부를 할지 계획도 세우고, 오늘 설명드릴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마무리하느라 블로그 신경을 많이 못썼습니다.



1. 개발 동기


오늘 설명드릴 것은 말 그대로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후기입니다.


아직 구글 어시스턴트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시는데, 구글 어시스턴트는 17년 하반기에 한국어 버전이 오픈되었고 아마 안드로이드 버전 6.0이상에서는 따로 설치없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직 iOS에서는 한국어 버전이 따로 지원되지 않으나 해외에서는 지원되는 상태고 구글에서도 올해 안에 iOS 한국어 버전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하니 조금만 기다려보면 좋은 소식이 있을 듯 합니다.


최근 많은이들이 챗봇등에 관심을 갖게되면서 사실상 한국인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서비스를 이용하여 많은 챗봇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중고등학생, 대학생 개발자들이 공부를 하면서 학교 식당 메뉴를 알려주는 챗봇도 함께 개발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서울시립대학교에 재학중이면서 작년 겨울에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인공지능 챗봇을 개발하였지만 기타 다른 상황의 문제로 인해 실제 서비스를 배포하지는 못했지만,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식당 메뉴를 알려주는 기능을 가진 챗봇이 약 2개이상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해당 서비스들을 학기중에 편하게 이용하였습니다.

그러던 와중 제가 아침마다 날씨등을 알기 위해 간편하게 음성인식을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이용하면서, 이를 통해 그날의 메뉴를 알 수 있으면 조금 더 편리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바로 아는 후배와 함께 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 구글 어시스턴트를 매우 많이 사용하는 동기놈의 압박도 있었습니다..:'( 



2-1.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 방법


아직 구글 어시스턴트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께서는 그 편리함에 대해서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시는 분께서도 가지실 수 있으나.. 저와 친구는 특정 메신저에 접속하여 손으로 타이핑하는 것보다는 편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ㅎ..)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안드로이드 버전 6.0 이상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기본적으로 제공이 됩니다. 이를 이용하는 방법은 너무나 간단합니다.


초기 설정만 해두면 'Ok Google' 등의 음성으로 간편하게 호출할 수 있고 또는 홈버튼을 길게 눌러줌으로써 호출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음성 호출은 불가하지만, 홈 버튼을 꾹 눌러주시면 구글 어시스턴트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은 작년 하반기에 한국어 버전이 출시되며 작성된 아래 글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https://www.bloter.net/archives/290622


또한 최근에는 더 많은 기능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인 것으로 알고 있으니 사용해보시면서 구글 어시스턴트의 매력을 느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2. 오늘학식 사용 방법


먼저 2-1 에서 설명드렸던, 구글 어시스턴트를 2가지 방법 중 아무것으로나 호출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초기 설정을 끝낸 상태입니다.)



모바일에서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기본적으로 구글 어시스턴트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제 해당 화면에서 '오늘 학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늘학식한테 말하기

오늘학식 불러줘

오늘학식에게 말하기


세가지 호출문을 사용하면 됩니다.


위의 호출문을 음성으로 말해도 되고, 좌측에 있는 키보드를 눌러 타이핑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호출문이 입력되면 아래와 같이 '오늘 학식'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서부터는 '오늘 학식' 어플리케이션에서 개발된 로직으로 사용자와 구글 어시스턴트가 대화하게 되는 과정입니다.


현재 '오늘 학식'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서울시립대학교의 건물별 식당 메뉴를 반환해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식당이 있는 학생회관, 양식당, 대학본부, 생활관, 자연과학관의 엊그제, 어제, 오늘, 내일, 내일모레의 메뉴를 알 수 있습니다.


아직 개발 초기이기 때문에 부족한 점도 많을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개발을 이어나갈 예정이며 먼저 메뉴 반환에 대해 시간별로 나누거나, 메뉴 반환 이외의 다양한, 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기능도 업데이트 예정 중에 있습니다.



3. 개발 후기


요새 많은 챗봇들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면서 저 또한 작년 부터 관심을 많이 가졌습니다. 작년에 처음 인공지능 챗봇을 개발하면서 자연어 처리등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느꼈고, 아직은 어느정도의 규칙기반 틀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정말 짧은 시간안에 많은 부분들이 극복되며 매우 놀라운 챗봇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구글 어시스턴트는 기본적으로 개발자에게 자연어 처리나 음성인식등의 기능을 제공해주고, 개발자는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이를 구현하기만 하면 되었기에 생각보다 매우 수월하고 재미있는 경험이 되었습니다.


아직 익숙치 않은 자바스크립트로 개발을 진행해보았는데, 새로운 언어를 접해볼 겸 개발했던 것이 너무나 즐거운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현실상 해당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리케이션, 오늘학식을 매일매일 붙잡고 버그를 잡아내고, 업데이트를 할 수는 없겠지만 공부도 할겸, 조금이나마 학생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겸 틈틈이 오류를 잡아내고 새로운 기능들을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발견되는 오류가 있거나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다면 해당 어플 리뷰나 이메일로 의견 보내주시면 최대한 반영하여 빠른 시일내에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깊게 공부하며 엄청나게 어려운 것을 개발한 것은 아니지만 구글 어시스턴트 어플을 처음 개발하시는 분들께서 궁금하신점이나 잘 해결되지 않는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함께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메일이나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