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관련/Ruby

Ruby #1_ 영화검색 사이트 만들기(1)

Tigercow.Door 2017. 10. 15. 18:05

cloud9 을 이용해서 ruby언어를 통해 영화검색 사이트를 만들거에요.

처음이신분들도 쉽게 따라올 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c9을 이용해서 workspace를 만들어줍니다. 언어는 Ruby를 사용합니다! 




개발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bash창에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여 movie라는 controller를 생성합니다.


rails generate controller movie index


그럼 좌측에서 app폴더안에 controllers폴더 안에 views 폴더에서 movie라는 폴더가 생긴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index.html.erb파일을 먼저 작성해보도록 할게요!




그리고 위의 index.html.erb 파일에서 먼저 구조를 잡도록 할게요.




위와 같이 초기 구조를 잡았습니다.
그리고 저장한뒤에 run을 해준뒤 페이지를 열어보면 기본창 밖에 뜨지 않는데

이때 주소창 맨 뒤에 /movie/index 를 입력해주면 빈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route를 설정함으로써 /movie/index 를 입력해주지 않아도 우리가 개발하는 페이지가 뜰도록 할게요.
아래 그림과 같이 config 폴더 안의 routes.rb 파일을 열어서 
root 'movie#index' 코드를 추가해줍니다.





 이렇게 하고 저장하신뒤에 page를 확인해보시면

주소 맨 뒤에 /movie/index를 추가하지 않으셔도 우리가 coding중인 page로 접속됩니다.
그리고 이제 bootstrap을 사용하기 위해 bootstrap 페이지에서 getting started로 들어가

아래 그림에 보이는 코드를 복사할게요.



그리고 c9에서 app/views/layouts/application.html.erb 파일로 들어가 </head> 위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그리고 다시 app/assets/sylesheets/movie.scss 파일을 열어서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page run 하셨을때 화면의 가운데에 3:9의 비율로
빨간색, 파란색 선이 보이실 거에요.

css파일에서 설정해준것과 같이 빨간색은 poster부분이고 파란색은 content부분인데

따로 height를 설정하지않아서 선처럼 나오는 겁니다.

색깔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넣은 것이므로 확인되신분들은 빼셔도 됩니다! (저도 빼고 진행할게요.)


이제 영화의 정보를 가져올건데요. http://www.omdbapi.com/?t= 의 사이트에서

?t= 뒤에 영화제목을 입력하셔서 확인해보시면 json형태로 영화정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에서 정보를 가져와 저희가 coding중인 사이트에 뜨도록 할거에요.

그것을 하기위해 app/controllers/movie_controller.rb 파일에서 code를 작성합니다.




위와 같이 작성하시면, 현재 @movie_info에 star wars와 harry potter의 정보가 들어 갔음을 뜻합니다.

이제 이것들을 확인하기위해 다시 index.html.erb 파일과 movie.scss 파일에 들어가서 코드를 수정할게요.





위와 같이 코드를 수정하시고 확인하면 page에 star wars 와 harry potter의 정보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css는 개인적으로 보기 이쁘게끔 수정하시면 됩니다. 이후 .scss파일 수정한 내용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고 맨 마지막에서 전체적인 코드만 올릴게요!

이후 포스팅에선 사용자가 원하는 영화 이름을 입력해서 그 영화의 정보를 가져오는 기능을 구현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