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Python

파이썬(python) #1_ 파이썬이란 무엇인가?

Tigercow.Door 2017. 11. 1. 01:00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최근 파이썬(python)을 이용해서 다양한 웹 프레임 워크도 공부하고, 학교에서 진행하는 이론적인 내용들을 실습할 때 파이썬으로 코드를 작성하다 보니 기초에 대한 부족함이 느껴지네요.

그래서 처음 파이썬 시작할때 샀던 책을 아예 처음부터 제대로 정독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책은 박응용님께서 지으신 '점프 투 파이썬'이란 책입니다.

해당 책은 WikiDocs에 오픈되어 있으니 여기를 클릭하셔서 온라인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포스팅은 시간날때마다 공부하고 정리하는 느낌으로 진행할 예정이고 책에서 공부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응용한 예제까지 더해서 코드를 정리하려 합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기타 의문사항은 댓글 및 이메일(doorbw@outlook.com)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 파이썬(python)이란 무엇인가?


파이썬(python)은 1990년 귀도 반 로섬이라는 개발자에 의해서 개발된 인터프리터 언어입니다.

여기서 인터프리터란, 프로그래밍 언어의 소스 코드를 바로 실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환경을 말합니다.

인터프리터 언어와 상대적인 개념으로 컴파일러 언어가 존재합니다.

컴파일러 언어는 코드의 전체를 모두 변환하여 실행하며,

인터프리터 언어는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소스 코드를 한 줄 단위로 변환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컴파일 언어로는 C, C++, JAVA 등이 있으며 인터프리터 언어로는 python, HTML, SQL, Javascript 등이 있습니다.


파이썬은 아직 한국에서 대중적으로 많은 이용이 되고 있지는 않지만, 해외에서는 교육 목적뿐 아니라 실무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파일 동기화 서비스 중 하나인 드롭박스(Dropbox) 나 웹 프레임 워크 중 하나인 장고(Django) 등이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2. 파이썬의 장점 및 특징


물론 각각의 언어가 가지고 있는 특징과 장점들이 존재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파이썬이 보일 수 있는 점들을 몇가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파이썬은 인간다운 언어입니다.

이후 이론을 공부하며 예제를 확인하면서도 아실 수 있겠지만 파이썬의 코드를 확인하시면 마치 영어문장을 써놓은 것처럼 비전공자 또한 읽기가 쉽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모든 코드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언어들과 비교하였을때 제일 인간다운, 읽기 쉬운 언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은 쉽고, 강력합니다.

파이썬의 문법을 공부하다보면 참 쉽고, 간단하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파이썬은 문법 자체가 아주 쉽고 간결하며 사람의 사고 체계와 매우 닮아 있습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파이썬을 통해 매우 다양한 것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시스템 유틸리티 제작 및 GUI 프로그래밍은 물론이고 웹 개발 또한 할 수 있으며 pygame이라는 모듈을 사용하여 간단한 게임 또한 손쉽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의 특징이나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이 외에도 매우 많습니다.

추후 공부하면서 관심이 가는 분야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찾아보면서 공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댓글을 남겨주시면 아는 선에서 최대한 정보를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3. 파이썬 설치하기


파이썬을 설치하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따라서 설치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드리지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정리를 잘 해놓으시기도 했고, 공식문서나 점프 투 파이썬의 내용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댓글로 알려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 파이썬 학습에 대한 오프닝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의 숫자형과 문자열 자료형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