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Python

파이썬(python) #17_예외처리(try, except)

Tigercow.Door 2018. 3. 15. 18:16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오늘은 파이썬에서 예외처리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예외 처리(Exception)


우리가 파이썬을 통해(또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수없이 많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러한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으나 때로는 특정 오류를 그냥 무시하게끔 하는 것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하기 위해 파이썬에서는 예외(오류)처리를 할 수 있도록 try, except문을 이용합니다.



2. 오류는 언제 발생할까?


우리가 직접적으로 오류를 처리해보기 전에 어떠한 오류들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몇가지만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해당 경로에 존재하지 않는 파일을 열려고 했을 때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위의 코드에서 오류난 것을 살펴보면 FileNotFoundError 라는 것을 반환해주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숫자를 0으로 나눴을 때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위의 코드에서는 ZeroDivisionError를 반환해줍니다.



마지막으로는 리스트의 인덱스 범위를 벗어났을때 오류입니다.



위의 코드를 보면, list는 0번째, 1번째, 2번째 요소값만 가지고 있었는데 3번째 값을 요청하니 IndexError를 반환합니다.



3. 오류 예외 처리 하기


그럼 위에서 간단히 알아본 오류들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처음에 간단히 언급하였듯이 파이썬에서는 예외처리를 위해 try, except 문을 이용합니다.

먼저 해당 try, except 문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try:

<실행할 문장1>

<실행할 문장2>

<실행할 문장3>

...

except [발생오류[as 오류 메세지 변수]]:

<오류를 무시하고 실행할 문장1>

<오류를 무시하고 실행할 문장2>

<오류를 무시하고 실행할 문장3>

...


위의 구조를 살펴보면, 먼저 try 이하에서 특정 코드(들)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except에서 걸어준 발생오류가 발생하면 프로그램을 정지시키지 않고 except 이하의 코드를 실행합니다.

여기서 except 문 오른쪽에 대괄호( [, ] )로 묶인 이유는 생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즉, 특정한 오류에 대해 그 오류명을 지정하여 그에 대해서만 예외처리가 가능하며 어찌되었든 오류가 발생했을때의 상황에 대한 예외처리도 가능합니다.

또한 as를 사용함으로써 오류메세지의 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0으로 나누는 코드에서 오류메세지의 내용을 출력해보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try문은 else절을 지원합니다. 

else 절은 예외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에만 실행이 되며 except 절 바로 다음에 위치해야 합니다.



즉 위의 코드는 test.txt 라는 파일이 있을때는 그 내용을 읽어서 data라는 변수에 저장하지만, 파일이 존재하지 않을때는 오류메세지를 출력합니다.


또한 try문에서는 finally절을 지원합니다.

finally절은 else절과 다르게, 오류 발생여부에 상관없이 항상 수행됩니다. 



4. 오류 회피하기



오류를 회피하는 방법으로는 위 코드와 같이 try, except 문을 이용하여 오류를 잡아주고 except절 이하에서 단순히 pass 처리를 하면됩니다.



5. 오류 발생시키기


지금까지는 오류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회피하는지 알아보았는데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일부러 오류를 발생시켜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raise 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오류를 발생시키면 됩니다.



위의 코드 처럼 raise 뒤에 적절한 오류명을 적어줌으로써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오류명뒤에 괄호를 통해 오류내용을 함께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정의되어있지 않은 오류명은 NameError 라는 다른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이렇게 해서 파이썬에서 오류(예외)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잘 해결되지 않거나 추가적인 궁금사항은 댓글을 이용해주세요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