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SQL Server] #2_데이터베이스 구축하기(by 개체탐색기)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QL Server 에서의 데이터 타입과 SQL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보는 실습 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데이터 타입(DataType)
SQL Server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과 그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정수타입
tinyint : 0~255
smallint : -32768 ~ 32767
int : -2^31 ~ 2^31 - 1
- 날짜 시간 타입
datetime : 1753-1-1 ~ 9999-12-31
smalldatetime : 1900-1-1 ~ 2079-6-6
- 문자타입
char[(n)] : 고정형 길이
varchar[(n)] : 가변형 길이
물론 이 외에도 다른 데이터 타입이 존재하지만, 현재 학습하는 과정에서 기초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들에 대해서만 나열해보았습니다.
2.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SQL은 기능에 따라서 총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정의어(DDL) : CREATE, ALTER, DROP 등
테이블이나 테이블 간의 관계를 생성 및 수정하는데 사용하는 것
- 데이터 조작어(DML) : SELECT, INSERT, DELETE, UPDATE 등
테이블에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삽입, 삭제, 수정하는데 사용하는 것
- 데이터 제어어(DCL) : GRANT, REVOKE 등
데이터에 대한 사용 권한을 제어하거나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것
위와 같이 기능에 따라 총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각각에 대해서는 앞으로 학습을 하며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데이터베이스 구축하기
이제 실제로 SQL Server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지난번에 설치한 SSMS를 실행시켜서 SQL Server에 연결시켜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도록 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법은 총 2가지가 존재하는데 이에 대해서 실습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가지 방법은 이번 글에서 알아볼 개체탐색기를 이용하는 방법과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볼 Transact-SQL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먼저 첫번째로 이번 글에서는 좌측에 보이는 개체탐색기를 이용합니다.
개체탐색기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우클릭을 하여 새 데이터베이스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도록 합니다.
이제 여기서 새롭게 만들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설정합니다.
또한 소유자는 현재 기본값으로 되어 있는데 이러한 경우 기본적으로 연결되어있는 유저가 소유자가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확인을 눌러주고 나면 좌측의 개체탐색기의 데이터베이스 내부에 Text01이라는 데이터베이스가 새로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Test01 내부를 보면 테이블, 뷰와 같은 것들이 자동으로 생긴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테이블 만들기
그럼 이어서 Test01에 새로운 테이블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데이터베이스 > Test01 > 테이블을 우클릭 하여 테이블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창이 뜨도록 합니다.
새롭게 뜬 창을 보면 열이름과 데이터 형식 등을 기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해당 창에 아래 사진과 같이 열과 데이터 형식, Null 허용 체크를 맞추어 채워보도록 합니다.
위와 같이 3개 필드를 추가하셨다면 Ctrl+s 또는 화면 상단의 저장버튼을 눌러서 저장하는데 이때 테이블 이름은 member 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정상적으로 저장이 되었다면, 좌측 개체탐색기에서 Test01 > 테이블에 dbo.member 라는 것이 새로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본키 설정
이제 특정 칼럼에 대해서 기본키설정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기본키란, 간단히 얘기해서 동일 테이블 내에서 행을 유니크하게 구별할 수 있는 값을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기본키로 설정된 값은 서로 중복될 수 없으며 null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dbo.member 탭에서 id를 우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이중에서 기본 키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럼 id라는 값 좌측에 노란색 열쇠모양이 생긴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테이블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위에서 했던 것과 동일하며 아래와 같이 3개의 컬럼을 가지도록 테이블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테이블 이름은 Product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여 새로 테이블을 추가하였는데, 아까와 달리 좌측 개체탐색기에 dbo.Product 테이블이 보이지 않는다면 F5를 눌러 새로고침하거나, 개체탐색기 창의 상단에 있는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줍니다.
- 데이터 추가
이제 member 테이블에 데이터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체탐색기에서 dbo.member 를 우클릭하고 상위 200개 행 편집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이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데이터를 입력때는 Tab 키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입력이 가능하고, 위의 사진에서 빨간색 느낌표가 있는 이유는 아직 해당 행의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다음 행으로 넘어가게 되면 자동적으로 이전 행이 추가(저장)됩니다.
그리고 특정행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id 열의 좌측에 빈공간을 우클릭하여 삭제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Proudct 테이블에 아래 사진과 같은 데이터를 입력해보도록 합니다.
- 데이터 확인
이제 실제로 쿼리문을 통해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SMS 상단에보면 새쿼리 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것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이 Test01 데이터베이스가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럼 이제 새롭게 열린 쿼리 창에 쿼리문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쿼리문에 대해서는 추후에 공부하도록 하고, 지금은 단순히 데이터가 입력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니, 쿼리문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해도 일단 따라서 입력하겠습니다.
select * from member;
위의 쿼리문을 입력하고 F5 버튼을 눌러서 쿼리문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즉, 우리가 좀전에 입력한 3개의 데이터가 잘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아래 쿼리를 통해 Product 테이블에 추가한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lect * from Product;
이렇게 해서 기초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방법에 대해서 실습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의 다른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 공부하셨던 분들은 매우 쉽게 느껴졌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SQL Server를 사용하기 위해 SSMS를 잘 다루는 것도 중요하니, 꼭 한번씩 실습과정을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