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 4

[DB 이론] #3_데이터 모델링(Data Modeling)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이번에는 Data Base에서 데이터 모델링(Data Modeling)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데이터 모델링을 보다 잘 이해하려면 앞에서 학습한 엔터티, 속성, 관계, 식별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각 개념에 대해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다시 한번 확인하면 좋습니다. [DB 이론] #1_엔터티(Entity)와 속성(Attribute) [DB 이론] #2_관계(Relationship)와 식별자(Identifiers)1. 모델링 1-1. 모델링이란? 모델링이라는 것은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 사물, 개념 등 다양한 현상을 발생시키는 것들을 일정한 표기법에 의해 나타내는 것을 이야기 한다.모델링에 대한 사전적 정의로는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존재한..

Database/DB 이론 2020.01.17

[DB 이론] #2_관계(Relationship)와 식별자(Identifiers)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DataBase에서 데이터 모델 개념에 속하는 관계(Relationship)와 식별자(Identifier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B 이론] #1_엔터티(Entity)와 속성(Attribute) 1. 관계(Relationship) 1-1. 관계(Relationship)란? 사전적으로 정의했을 때, 관계란 상호 연관성이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우리가 학습하고자 하는 데이터 모델의 개념에서 생각하면, 엔터티의 인스턴스 간 논리적인 연관성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 보다 구체적으로는, 존재의 형태로서나 행위로서 서로에게 연관성이 부여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는 엔터티와 엔터티 간 연관성을 표현하기 때문에 특정 엔터티의 정의에 따라 영향..

Database/DB 이론 2020.01.15

[DB 이론] #1_엔터티(Entity)와 속성(Attribute)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Data Base에서 엔터티와 속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특히 각 개념마다 SQL 전문가 또는 SQL 개발자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문제를 함께 두었으니 공부를 하시며 문제들을 확인하면 보다 좋은 학습이 될 것 입니다. 1. 엔터티(Entity) 1-1. 엔터티(Entity)란? 데이터 베이스의 개념 중에서도 데이터 모델에 대해 공부를 시작할 때 제일 먼저 나오는 개념이 '엔터티(Entity)' 이다.엔터티는 쉽게 말해 실체, 객체라고 생각할 수 있다.일반적으로 엔터티를 정의하는 개념들을 정리하여 나타내면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 엔터티는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개념 등과 같은 명사에 해당된다.- 엔터티는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것에 해당된다..

Database/DB 이론 2020.01.13

[MS SQL Server] #14_특정 컬럼 값만 다른 행들을 하나의 행으로 합치기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이번에는 MSSQL에서 특정한 문법을 사용하는 내용이 아니라 특정 칼럼 값만 다른 여러개의 행을 하나의 행으로 합쳐서 나타내는 실습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 데이터 세팅 먼저 실습을 위해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세팅합니다. 테이블 이름은 USER_ANSWER로 만들었습니다. 세팅된 테이블을 전체 SELECT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데이터를 아래와 같은 상황으로 가정합니다. 현재 USER_ID 값이 0001, 0002, 0003 으로 총 3명이 존재하며, 각각은 모두 Q01 부터 Q05까지의 문제에 대해 답변을 선택하여 해당 데이터가 테이블에 존재하는 것입니다.이때 각 문제들은 중복으로 답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USER_ID값이 0001인 데이터를 보면 모두 하나의 ..

Database/MS SQL 2020.01.0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