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base/PostgreSQL

PostgreSQL #1_ 맥, 윈도우에 postgresql 설치하기

Tigercow.Door 2018. 7. 16. 12:57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최근 데이터베이스 관련 공부를 시작했는데, 기준으로 잡은 책에서 PostgreSQL을 사용합니다.

이에 따라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해가며 PostgreSQL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려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맥 또는 윈도우에 PostgreSQL을 설치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진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윈도우 환경에서 설치하기


먼저 아래, PostgreSQL 공식사이트에 들어갑니다.


https://www.postgresql.org/




그럼 위와 같은 사이트에 접속되는데, 상단의 Download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운영체제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Download the Installer 를 눌러서 설치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이후 다운받은 exe 파일을 실행시켜 설치를 진행합니다.

경로는 기본으로 놔두고, 중간에 password를 입력하는 부분은 추후에 사용되니 까먹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포트를 설정하게 되어 있는데, 주로 5432를 사용하니,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5432로 포트를 설정합니다.


마지막쯤에 Stack bulider 설치여부는 체크를 해제하고 마무리합니다.


이후는 3. PostgreSQL 시작하기를 참고해주세요.



2. 맥 환경에서 설치하기


맥에서 PostgreSQL을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brew 패키지를 이용해서 설치하거나, 앱을 이용해서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brew 를 이용한 설치보다 앱을 이용한 설치가 간편했기에 해당 방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postgresapp.com/


위의 사이트로 들어가 아래 그림과 같이 download를 클릭합니다.


그럼 dmg 파일을 내려받게 되는데, 이후 해당 파일을 실행시켜 쭉 진행하면 됩니다.

패스워드는 추후 사용되므로 까먹지 않도록 설정하고, 포트는 5432로 설정합니다.



3. PostgreSQL 시작하기


윈도우 또는 맥에서 PostgreSQL 설치가 끝나고,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해당 화면에서 보이는 3개의 원통은, 각각 데이터베이스를 뜻하고 그 아래 데이터베이스의 이름이 적혀있습니다.


처음 설치하시는 분들은 위와 같이, 제일 좌측에 자신의 User이름으로 된 데이터베이스와 나머지 2개의 데이터베이스가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진입하고자 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데이터베이스로 들어가지면서 터미널 또는 cmd창이 켜질 것 입니다.


이제 해당 데이터베이스에서 자신이 원하는 작업을 실행하면 됩니다.


테이블을 만들거나 컨트롤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