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 20

GIT(깃) #6_ github 이용하기 기초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github을 이용하는 기초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Github 이란? Github이란 간단히 말해서 Git을 지원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우리가 지난 포스팅들에서 간단하게나마 git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여기서 repository(저장소)를 웹상에 올려서 보다 시각적으로,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github은 git을 지원하는 서비스 중 가장 유명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몇가지 특징을 알아본다면, Github에서 저장소, repository는 무제한으로 생성가능합니다.하지만 public이 아닌 private으로 만드는 것은 유료입니다.(Github Student Developer Pack을 받으면 무료입니다.) 또한, ..

GIT 2018.03.31

5분만에 github 학생 개발자 팩 얻기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ithub Student Developer Pack (깃헙 학생 개발자 팩)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개발자분들께서 github을 사용하기도, 들어보기도 하셨을 겁니다.헌데 github에서 repository를 만들때 private로 만드려면 결제를 해야한다는 것..사실 private가 아니여도 큰 상관은 없을 수 있지만, 가끔은 필요할 때가 있고, 괜히 그러고 싶을때가 있잖아요? 이럴때, 학생분들에 한해서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바로 github student developer pack을 얻으면 가능하다는 것!약 5분? 정도의 시간만 있으면 바로 가능합니다. 먼저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github 계정@~.ac.kr 형태의 학교 이..

etc 2018.03.31

LikeLion at UOS #4_ jQuery 연습하기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이번 포스팅은 지난 3월 28일 일요일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진행된 강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해당 강의를 진행해주신분은 서울시립대학교 멋쟁이사자처럼 5기 김도현님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지난포스팅에서 했던 내용을 간단하게 복습해보고 jQuery라는 것에 대해 알아본 후에 간단한 실습 몇가지를 진행합니다.1. 복습 먼저 지난 수업때 학습했던 내용들에 대해서 간단히 복습을 하겠습니다. 우리는 지난 강의들을 통해 Class와 Id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각각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한번 더 생각해보면, 하나의 태그에 Class는 여러개 적용시킬 수 있으며 Id는 하나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응용해본다면, Navigator와 같이 한번만 사용되는 것은 Id로 스타일을 만..

LikeLion 2018.03.30

LikeLion at UOS #3_ 페이지 제작 실습(1)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서울시립대학교 멋쟁이사자처럼에서 지난 25일, 일요일에 수업을 진행했는데 개인노트북에 문제가 생겨서 바로 정리하지 못하고 이제서야 하게 되었습니다.해당 수업부터 프론트엔드에 관련되서는 작년 서울시립대학교 멋쟁이사자처럼 5기의 김도현님께서 수업을 진행해주시겠습니다.먼저 해당 포스팅에 대한 내용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Class, Id- position, float- z-index, fonts- link, stylesheet- 페이지 제작을 통한 실습 1. Class , idid는 태그에서 1개만 적용이 가능합니다.예를 들어, 특정 태그에 id_1 과 id_2 를 함께 적용하고 싶다고해도 불가능 한 것입니다. 하나의 태그에는 하나의 id만 적용이 가능합니다.하지만 이와 반대로 ..

LikeLion 2018.03.28

#6_ 파이썬으로 링크드 리스트(Linked list) 구현하기

안녕하세요.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을 이용하여 링크드 리스트를 구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링크드 리스트(Linked list)란? 먼저 링크드 리스트가 무엇인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링크드 리스트는 위와 같이 세개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그림에서 두번째, 양방향 연결 리스트는 *Prev 가 자신보다 앞의 요소를 가르키는 것입니다.단순히 단방향 연결리스트를 구현하면 어떤 요소의 앞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해서 결국 다시 처음부터 검색을 진행해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행능력이 보다 안좋을 수 있습니다.이러한 것을 보완하기 위해 양방향 연결 리스트 및 환형 연결 리스트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들은 단방향 연결 리스트보다 구현하기는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지만 앞에서 말씀 드린 상황과 같..

#5_ 파이썬으로 큐(queue) 자료구조 구현하기

안녕하세요.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으로 큐 자료구조 구현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1. 큐(Queue)란? 먼저 큐 자료구조에 대해서 간단하게나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큐 자료구조는 위의 그림과 같이 요소(item)을 삽입하는 Enqueue 기능과 요소를 빼내는 Dequeue 기능이 있습니다.그리고 처음에 삽입한 요소가 먼저 빠지게 되는 First In First Out(FIFO)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큐(Queue) 구현하기 제가 파이썬 코드로 구현한 큐 자료구조는 위에서 말씀드린 Dequeue 기능과 Dequeue 기능을 포함한, 큐가 비어있는지 확인하는 isEmpty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추가로 큐가 비어있을때 Dequeue를 수행하면 에러메세지와 함께 False 값을 리턴하..

#4_ 파이썬으로 스택(Stack) 자료구조 구현하기

안녕하세요.최근 파이썬을 공부하면서 기본적인 자료구조 알고리즘을 구현해보고자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제 노트북이 고장나서 노트북은 센터에 고이고이 잠들어있기 때문에.. 구름IDE로 코딩을 진행하였습니다.나름 괜찮다고 생각이 드네요. 그럼 파이썬으로 구현한 스택 자료구조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1. 스택이란? 먼저 스택 자료구조를 구현하기 전에 간단하게나마 해당 자료구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스택은 push와 pop이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스택 자료구조는 말 그대로, 쌓아 올리는 것과 같은 자료구조입니다.즉, push은 item을 쌓아올리는 기능이고, pop은 쌓여져 있는 item에서 제일 위의 것을 꺼내는 작업입니다.따라서 스택 자료구조는 Last In..

LikeLion at UOS #2_ HTML 태그들과 CSS 기초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HTML에서 사용되는 몇가지 태그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CSS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전체적인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HTML 태그 - Emmet 이란? - CSS 적용 방법 3가지 1. HTML 태그 일단 지난 포스팅에서 아래와 같은 코드까지 작성을 하였습니다. 이때, h1태그로 내용을 묶어줌으로써 글씨의 크기나 모양이 바뀌었습니다.HTML에서는 이와 같이 기본적으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태그들이 있습니다.물론 각 태그들에 대해서 style속성을 변경하거나, CSS를 적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모양을 더 바꿀 수 있지만, 각각의 태그들이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존재하고 각각의 태그들의 특징도 있기 때문에 몇가지 태그..

LikeLion 2018.03.22

LikeLion at UOS #1_ 웹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저는 현재 서울시립대학교에서 멋쟁이사자처럼 6기 운영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앞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멋쟁이사자처럼에서는 매주 수요일/일요일에 강의를 진행하는데 최대한..! 저도 수업에 열심히 참여해서 수업이 마친뒤 정리해서 블로그에 포스팅할 계획입니다.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UOS LIKELION 분들이나 추가적으로 웹프로그래밍에 관심있으신분들께서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 멋쟁이 사자처럼 UOS에서 진행된 수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나씩 따라가면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0.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LIKELION 시립대학교 6기 수업이 진행되는데, HTML이나 CSS 등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것을 바로 시작하기 전에 잠깐 살펴보고 넘어갈 사항들이 있습니다..

LikeLion 2018.03.21

머신러닝(ML) #8_ Softmax classifier 의 cost 함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Softmax classifier의 cost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포스트의 모든 내용은 김성훈 교수님의 '모두를 위한 딥러닝'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관련한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https://hunkim.github.io/ml/ 1. Softmax classifier 우리가 지난 포스팅에서 학습한바와 같이, 위의 사진에서 오른쪽에 x 표가 되어있는 것보다는 제일좌측에 있는 하나의 행렬을 곱함으로써 하나의 벡터로써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즉 위와 같이 간단하게 생각해볼 수 있고, 빨간색 글씨 처럼 위에서 부터 a, b, c가 될 확률로 볼 수 있습니다.그런데 빨간색으로 나와있는 숫자보다, 우측 알파벳 옆에 쓰인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