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 7

텐서플로우(Tensor Flow) #1_ 윈도우에 텐서플로우 설치하기

안녕하세요.머신러닝 이론을 학습하면서 동시에 텐서플로우 실습을 진행합니다.전반적인 이야기는 머신러닝 첫번째 포스트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이번 포스팅에서는 텐서플로우의 설치와 간단한 이용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포스트의 모든 내용은 김성훈 교수님의 '모두를 위한 딥러닝'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관련한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https://hunkim.github.io/ml/ 1. 텐서플로우(TensorFlow)란? 아주 간단하게나마 텐서플로우(TensorFlow)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Tensor Flow란 data flow graphs를 사용해서 numerical computation을 하는 것입니다.또한 많은이가 사용하는 python을 기반으로 합니다..

머신러닝(ML) #1_ 모두를 위한 딥러닝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작년 초~중반기 부터 인공지능, 머신러닝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이것저것 알아보며 최근에는 딥러닝과 관련된 서적하나를 구매하여 공부중에 있습니다.그리고 보다 깊은 학습을 위해 추가적으로 온라인에서 배포되고 있는 무료 강의를 찾게 되었는데요, 인공지능, 머신러닝을 공부하시는 분들은 꽤나 잘 아시더군요. 바로, 홍콩대학교에서 연구중이신 김성훈교수님의 강의입니다.머신러닝과 관련되서는 앤드류 응 교수님의 강의가 제일 유명하지만 아무래도 영어강의이다 보니 깊은 이해가 부족할 수도 있겠다 싶어서 먼저 한글강의를 찾게 되었습니다.앞으로 머신러닝에 대한 포스팅은 김성훈 교수님의 강의를 바탕으로 진행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직접 강의를 들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김성훈 교수님의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챗봇 개발 후기[우울한 코끼리]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지난 2017년 8월에 개발을 시작한서울시립대학교 인공지능 챗봇, 우울한 코끼리가 곧 Beta service를 시작합니다. 저희 우울한 코끼리는 서울시립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진행되는 '2017 UOS 학습공동체' 라는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으며 진행되었습니다. 위의 사진은 2017년 UOS 학습공동체의 공고문입니다. 우울한 코끼리팀은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2명, 수학과 1명, 그리고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인 저를 포함하여 총 4명의 개발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희는 서울시립대학교의 학생들이 학생 식당의 메뉴를 알고싶거나 학교 근처 맛집 또는 학교 중앙 동아리 정보등을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인공지능 챗봇 개발을 기획하였습니다.이에 따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카카오톡 ..

포트폴리오 2018.01.23

GIT(깃) #4_ 버전 확인 및 비교하기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 commit이라는 기능을 통해 버전을 만들어 보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우리가 만들었던 버전들을 확인하고 과거의 버전들과 비교해보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1. 과거 버전 확인하기 먼저 과거에 우리가 어떤 버전을 만들었는지 확인해봅니다.지난 포스팅에서도 중간중간에 쓰인 명령어 입니다. git log 를 입력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결과가 출력됩니다. 위의 사진을 살펴보면 아래에서 시간순으로 우리가 진행했던 커밋이 나타납니다.첫번째 커밋에서는 커밋 메세지를 'commit test'로 진행을 했습니다.그리고 노란색으로 나와 있는 commit뒤의 내용은 commit ID라고 합니다. commit ID는 뒤에서 사용되니 일단 알아두도록 합시다. 이렇게 과거에 우리가 작성한, ..

GIT 2018.01.09

파이썬(python) #9_ 딕셔너리 자료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딕셔너리 자료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1. 딕셔너리 자료형 세상에서는 많은 대응 관계를 갖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사람을 예로 들면, "이름" = "홍길동", "생일" = "5월15일" 이런식으로 말이죠. 파이썬에서는 이러한 대응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딕셔너리(Dictionary) 자료형이 존재합니다.다른 개발 부분에서는 연관 배열(Associative array), 해시(Hash) 라고도 부릅니다. 파이썬에서 이야기하는 딕셔너리 자료형은 말 그대로 사전과 같은 자료형 입니다. 즉, 이름에는 홍길동이, 생일에는 5월15일이 대응 되듯이 파이썬에서는 Key 와 Value가 대응됩니다.딕셔너리 자료형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리스트나 튜플과 달리 순차적으로 요소 값을 구하지 ..

GIT(깃) #3_ 버전 생성(commit)

이번 포스팅에서는 git 에서 버전을 생성하기 위한 commit에 대해서 실습을 진행해보겠습니다.git add와 git commit 에 대해서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 하단에서 간략하게 그림으로 설명을 진행하였습니다.1. 사용자 등록 먼저 버전을 만들기 전에 사용자를 등록해야 합니다.말 그대로, 버전을 만드는데 어떤 사용자가 만들었는지를 표시하기 위함입니다.사용자 등록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이름"git config --global user.email "이메일" 이러한 명령어로 사용자 등록을 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됩니다. 사용자 등록은 한번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버전 생성(commit) 이제 진짜로 버전을 생성해보도록 합니다.git 에서 ..

GIT 2018.01.03

파이썬(python) #8_ 튜플 자료형

안녕하세요.이번 포스팅에서는 튜플 자료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1. 튜플 자료형 지난 포스팅에서 리스트 자료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리스트 자료형은 특정 숫자 또는 문자들이 대괄호('[',']')로 묶인 형태인데요, 튜플 자료형은 이와 다르게 소괄호('(',')')로 묶인 것입니다. 튜플은 어떻게 만들까요?일단, 튜플은 리스트와 거의 비슷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던 점과 같이 약간의 차이점만 존재합니다. - 리스트는 대괄호, 튜플은 소괄호로 둘러쌓인다.- 리스트는 내부 요소의 생성, 삭제 및 수정이 가능하지만 튜플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튜플은 다음과 같은 모습을 가집니다. 위의 그림에서 세번째 항목과 같이, 튜플에서는 한가지 요소만 가질때에는 하나의 요소 뒤에 콤마(,)를 반드시 붙여줘야합니다.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