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GIT(깃) #3_ 버전 생성(commit)

Tigercow.Door 2018. 1. 3. 21:05


이번 포스팅에서는 git 에서 버전을 생성하기 위한 commit에 대해서 실습을 진행해보겠습니다.

git add와 git commit 에 대해서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 하단에서 간략하게 그림으로 설명을 진행하였습니다.


1. 사용자 등록


먼저 버전을 만들기 전에 사용자를 등록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버전을 만드는데 어떤 사용자가 만들었는지를 표시하기 위함입니다.

사용자 등록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이름"

git config --global user.email "이메일"


이러한 명령어로 사용자 등록을 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됩니다.



사용자 등록은 한번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버전 생성(commit)


이제 진짜로 버전을 생성해보도록 합니다.

git 에서 버전을 생성하는 것은 커밋(commit)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각 커밋을 실행할때는 해당 커밋이, 해당 버전이 어떠한 것을 하였는지 커밋 메세지를 남겨야 합니다. 주로 어떤 기능이 변경되었는지, 무엇을 추가했는지 간략하게 남깁니다.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git commit -m "커밋 메세지"



커밋을 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뜨게됩니다.

지금까지 진행된 커밋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git log




커밋을 몇번 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코드를 먼저 수정해볼게요. vim f1.txt 명령어를 실행해서 파일을 수정합니다.



위와 같이 f1.txt를 수정하였습니다. vim 에디터에서 내용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i 버튼을 눌러줘야하는 점 잊지마세요.


그리고 파일 변경을 확인하기 위해서, git status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아직 git add를 안해주었네요. 변경된 f1.txt 파일을 대상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따라서 git add f1.txt 명령어를 입력하고 git status를 통해서 다시 확인합니다.



변경된 f1.txt 파일이 대상으로 등록이 잘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버전을 생성해볼게요. 즉, 커밋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이번에 커밋 메세지는, 'second commit' 이라고 하겠습니다.



커밋을 하고 git log를 통해서 확인해보니 첫번째 커밋기록과 함께 나타납니다.

이렇게 해서 버전 생성까지 진행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add 와 commit 도대체 무슨 차이일까? 너무 헷갈려!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간략하게 그림으로 정리해보면 다음 사진과 같습니다.



먼저 우리가 작업을 하다가, git add f1.txt 를 하는 것은 f1.txt 파일을 stage area라는 공간에 옮겨 놓는 것과 같습니다.

stage area는 commit 하기를 기다리는, 대기하는 녀석들이 모여 있는 곳 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git commit -m "커밋메세지" 를 실행하면 stage area에 있던 녀석들이 커밋 메세지로 버전이 생성되며 이 버전이 git repository에 옮겨지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해서 버전 생성, 커밋(commit)을 진행해보고 add와 commit 의 차이점을 간략하게나마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점이나 오류가 발생하시는 분은 언제든 댓글을 남겨주세요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