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관련/Flask

플라스크(Flask) #1_ 파이썬 웹 프레임 워크 플라스크 시작하기

Tigercow.Door 2017. 10. 31. 11:2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부터는 Flask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내용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오늘은 Flask에 대한 개념과 기본 예제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플라스크(Flask) 란?


파이썬이나 웹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들은 어느정도 아시겠지만, 플라스크(Flask)란 파이썬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프레임 워크입니다.

프레임워크는 매우 다양하죠. 저의 블로그에서도 포스팅 진행중인 토네이도(tornado)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마 플라스크와 장고가 대표적일 것 입니다.

플라스크는 그러한 프레임워크들 중에서도 매우 심플하고 가벼운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가벼움 속에서도 중요하고 핵심적인 내용과 기능을 갖고 있기에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죠.

플라스크를 설치하는 방법공식문서다른분들의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치 및 기타 과정에서 오류가 생기시는 분들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 플라스크 시작하기


플라스크의 설치가 끝나셨다면 가장 간단한 예제를 통해 플라스크를 체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신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폴더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가진 파일을 생성합니다.

저 같은 경우 파일의 이름은 hello.py 로 진행하였습니다.


1
2
3
4
5
6
7
8
9
from flask import Flask
app = Flask(__name__)
 
@app.route('/')
def hello_world():
    return 'Hello World!'
 
if __name__ == '__main__':
    app.run()
cs


각각의 라인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1번 라인에서는, flask에서 Flask라는 클래스를 불러오게 됩니다.

그리고 2번 라인에서 Flask라는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 인수로써 __name__을 입력합니다.

해당 객체의 이름은 app으로 설정됩니다.

그리고 4번라인에서는, 생성한 객체의 route를 설정합니다. URL을 설정해주는 것이죠

그리고 함수를 만들고 함수의 기능을 설명합니다.

최종적으로 8~9라인에서는, 객체의 run함수를 이용하여 로컬서버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도록 합니다.

만약 가상머신이나 외부환경에서 이용하시는 분들은

app.run() 을, app.run(host='0.0.0.0') 으로 변경하면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것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고 cmd 창에서 해당 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하여 python hello.py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뜨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http://127.0.0.1:5000 으로 접속해보면,



위의 사진과 같이 빈 화면에 Hello World! 라는 글이 출력될 것 입니다.

이렇게 아주 간단한 예제로 플라스크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플라스크를 이용해 예제를 진행하거나 하나의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류가 나서 진행이 안되시거나 기타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나 댓글 및 이메일(doorbw@outlook.com)을 이용해주세요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