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_native

리액트 네이티브 #2_ Component & Style

Tigercow.Door 2018. 4. 19. 16:47


안녕하세요. 문범우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리액트 네이티브를 사용하기위해 기본적인 개발환경 구성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로 개발을 진행하기전에 리액트 네이티브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들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Component



위 코드는, 우리가 나중에 실제로 개발을 시작했을 때 처음에 세팅되는 코드입니다. 위의 코드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화면을 보여주는데 있어서 react나 기타 웹에서와 같이 div등과 같은 컴포넌트가 존재하지 않고, 특별하게 View, Text 와 같은 컴포넌트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우리는 react native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들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컴포넌트들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react native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facebook.github.io/react-native/


코드를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해보면, 우리는 react native라는 것을 통해 Stylesheet, View, Text 라는 컴포넌트를 불러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리액트 네이티브에서 특정 컴포넌트를 사용하려면 이를 불러와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리액트 네이티브의 컴포넌트는 각 모바일 환경에 맞춰서 자동적으로 변환됩니다.


즉, iOS같은 경우에는 object-c, 안드로이드같은 경우에는 java로 각각의 컴포넌트들이 네이티브하게 변환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컴포넌트들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2. style


그리고 14번 부터의 코드를 확인해보면 styles라는 객체를 만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tyleSheet.create()에 대한 것은 추후에 배워볼 것인데, 무엇보다 주목되는 것은 flex가 적용되는 모습입니다.

우리가 이전에 iOS 모바일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 swift를 사용하거나,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을 만들기 위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할 때 실제로 flex를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매우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을 잡기 위해 웹 등에서 매우 편하게 사용하는 flex를, 이제 리액트 네이티브를 통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우리가 설정한 스타일을 7번 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매우 간단하게 적용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은 직접 와닿지 않지만 추후에 직접 개발을 하다보면 리액트 네이티브가 매우 엄격하고, 까다롭다라는 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사소한 오타나 실수에 의해서도 오류가 발생하고 어플리케이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웹프로그래밍을 할때는 사소한 오타 등은 단순히 적용되지 않을뿐이지 큰 오류를 발생시키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리액트 네이티브에서는 매우 사소한 것들 또한 엄격하게 잡아내는데, 다르게 살펴봤을 때 오히려 이러한 것이 개발자들에게는 매우 편하게 작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리액트 네이티브에 관해 매우 간단한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레이아웃을 잡는 것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기도 하기에 저희가 다음 포스팅부터는 실제로 개발을 시작하고, 먼저 Flexbox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